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211
한자 琴川里
영어공식명칭 Geumcheon-ri
이칭/별칭 미끼미,산금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 금천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한승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모동면 금천리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95년 1월 1일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모동면 금천리에서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 금천리로 개편
성격 법정리
면적 4.0㎢
가구수 137가구
인구[남/여] 269명[남 123명|여 146명]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 유래]

금천리(琴川里)백화산 밑에 있는 지역이라는 뜻으로 ‘미끼미‘, ‘산금’이라고 불리었는데,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당시 산금의 ‘금’ 자와 이천리(爾川里)의 ‘천(川)’ 자를 따서 ‘금천리’라고 하였다고 한다.

[형성 및 변천]

금천리는 본래 상주군 모동면의 지역으로 ,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송정리(松亭里), 무릉리(武陵里), 서당리(書堂里), 죽전리(竹田里), 이천리를 병합하여 경상북도 상주군 모동면 금천리로 개설되었다. 1995년 1월 1일 도농 복합 형태의 시 설치에 따라 상주시와 상주군이 통합되면서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 금천리로 개편되었다.

[자연환경]

금천리는 북에서 남으로 길게 뻗은 산줄기를 중심으로 형성된 산지 지형[서쪽]의 일부와 대부분의 평야 지형으로 나누어진다. 산지 지형은 해발 고도 750m를 중심으로 능선이 펼쳐져 있고, 구릉성 산지[금봉산, 두러봉, 옥녀봉 등]와 고립 구릉 등이 나타난다. 금천리의 중앙부는 산지 지형으로 인하여 형성된 곡저 평야 지형으로 취락과 경작지로 이용되고 있다. 동쪽에는 행정 구역을 경계로 상주시 화동면 보미리에서 발원하는 금계천이 북에서 남으로 흐르다가 반계천과 합류하여 석천으로 남류한다. 동쪽 지형은 대부분 금계천석천, 반계천에 의하여 형성된 퇴적지로 대부분 농경지로 이용하거나 시가지화되었다.

[현황]

2022년 9월 현재 금천리의 면적은 4.0㎢이며, 인구는 137가구, 269명[남자 123명, 여자 146명, 외국인 제외]이다. 금천리모동면의 북서쪽에 있으며, 남동쪽으로 이동리신천리, 남서쪽으로 수봉리, 북쪽으로 용호리와 접하여 있다. 행정리로는 금천리가 있다. 자연 마을로는 무능, 무듬실, 미끼미, 송정, 죽전 등이 있다.

금천리의 동쪽의 계획 관리 지역은 시가지화되어 모동초등학교, 모동작은도서관, 모동면 보건지소 등의 공공 기관 및 편의 시설 등이 있다. 문화유산으로 백화서당, 수령 480년의 느티나무 보호수[지정 번호 11-24-10-1] 등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