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189
한자 觀光
영어공식명칭 Tourism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소희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에서 풍경, 풍습, 사적 등을 체험하거나 구경하는 일.

[개설]

상주시는 경상북도에서 가장 서쪽에 있으며, 동쪽으로는 낙동강이 북에서 남으로 흐르고, 서쪽은 백두대간에 해당하여 전반적으로 서고동저의 지형이다. 상주의 관광 자원도 이러한 자연 지형에 따라 나뉘는데, 산간 지역은 백두대간의 속리산국립공원 일대에 해당되며 동쪽의 낙동강 유역은 경천섬 일대를 따라 관광지가 조성되어 있다. 상주의 유구한 역사 문화와 관련된 관광지, 상주시에서 개최하는 각종 축제들도 관광 자원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상주시의 자연 관광지]

상주시의 자연 관광지로는 먼저 서쪽 산간 지대에 있는 속리산국립공원이 있다. 경상북도와 충청북도 경계에 있는 속리산은 남서쪽 법주사가 있는 곳은 행정적으로 충청북도 보은 지역이며, 북동쪽 문장대 등 경승지가 있는 곳이 상주시 화북면에 속한다. 조선 시대 세조의 현몽이 깃든 문장대나 천왕봉 입석대·신선대·관음봉·형제봉 등의 봉우리와 오송폭포·장각폭포·복호폭포·옥량폭포·쌍용폭포 등의 경관은 절경을 이루며 많은 관광객을 불러들이고 있다.

동쪽 낙동강을 따라서는 경천섬 일대에 관광지가 조성되어 있다. 경천섬은 낙동강 상주보 상류에 형성되어 있는 섬이며, 섬 자체가 경천섬공원으로 조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열기구를 동원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경천섬공원에 인접하여 상주보수상레저센터와 상주보오토캠핑장, 밀리터리테마파크 등이 있어 캠핑과 수상레저, 밀리터리 서바이벌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담수생물에 관한 전시와 교육을 병행하여 관광과 교육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낙동강역사이야기관낙동강 나루터와 조선 시대 선비들의 뱃놀이 등 다양한 소재를 이야기로 풀어 내었으며, 아이들이 쉴 수 있는 쉼터, 북 카페, 실내 놀이터, 체험 시설 등이 있어 아이들과 방문하기에 좋은 관광지이다.

[상주시의 역사 문화 관광지]

상주시의 역사를 담고 있는 관광지로는 도남서원, 상주 옥동서원(尙州 玉洞書院)[사적], 상주 임란북천전적지(尙州 壬亂北川戰跡地)[경상북도 기념물 ]와,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화령장전투전승기념관, 효자정재수기념관 등이 있다. 도남서원은 1606년(선조 39) 조선의 동방오현인 정몽주, 김굉필, 정여창, 이언적, 이황을 제향하기 위하여 정경세를 비롯한 상주 지역 사족들이 건립하였다. 이후 노수신, 류성룡, 정경세, 이준 등을 추향하였으며 조선 시대 영남 남인계 대표 서원으로 기능하였다. 상주 옥동서원은 1518년(중종 13) 황희를 제향하기 위하여 백화서당을 창건한 것이 옥동서원의 시작이다. 이후 1714년(숙종 40) 전식(全湜)을 제향하면서 서원으로 승격하였고, 1783년(정조 7) 황맹헌(黃孟獻), 황효헌(黃孝獻)을 추향하였다.

상주 임란북천전적지는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상주 창의 의병과 중앙군이 협력하여 왜군과 맞서 싸운 곳을 기리기 위하여 건립되었다. 당시 순절한 인사 8명을 추모하기 위하여 후세 사람들이 사당을 건립하기도 하였다.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임진왜란 이전까지 상주에 있었던 경상감영을 재현하고 옛 경상도의 수도로서 자긍심 고취 및 지역의 위상 제고 등을 목적으로 2020년 5월 준공되었다.

한편 현대의 역사와 인물을 기념하는 시설인 화령장전투전승기념관은 1950년 7월 화령 지역에서 국군17연대와 지역 주민의 정찰 활동 등을 통하여 북한군 15사단을 물리친 화령장전투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하여 건립되었다. 효자정재수기념관은 1974년 1월 22일 열 살 나이의 정재수가 아버지를 구하려다 함께 동사한 사건을 기리며 아들의 효행을 알리기 위하여 건립되었다. 당시 충청북도 옥천에 있는 큰집에서 설 연휴를 보내기 위하여 정재수 부자가 마루목재 고개를 건너다가 아버지가 눈길에 쓰러져 일어나지 못하자 정재수가 자신의 외투를 덮어 주고 아버지를 꼭 껴안은 채로 사망한 모습이 다음 날 주민들에게 알려지면서 세상의 귀감이 되었다.

이 외 특산품과 관련하여 함창명주테마파크, 상주곶감공원 등이 있으며, 기타 문화 관광 시설로 상주 자전거박물관, 상주국제승마장 등이 있다.

[상주시의 축제와 행사]

상주시의 축제로는 상주곶감축제, 상주베리축제 등이 있다. 상주곶감축제는 상주의 대표 특산품인 곶감을 소재로 상주시가 주최하고 상주곶감축제추진위원회에서 주관한다. 곶감 판매 및 전시, 체험, 각종 퍼레이드 행사 등이 이루어진다. 상주베리축제는 매년 6월 개최되며, 오디, 복분자, 블루베리 등을 경작하는 상주 지역 작목반들이 모여 축제를 준비한다. 베리 수확 체험, 효소 만들기, 베리 페이스페인팅, 수제 비누 만들기, 천연 염색 등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