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332
한자 松支里
영어공식명칭 Songji-r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외남면 송지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임삼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외남면 송지리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95년 1월 1일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외남면 송지리에서 경상북도 상주시 외남면 송지리로 개편
성격 법정리
면적 5㎢
가구수 82가구
인구[남/여] 149명[남 74명|여 75명]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외남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 유래]

송지리(松支里)는 송지동(松支洞)에서 명칭이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형성 및 변천]

송지리는 본래 상주군 외남면의 지역으로,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송지동, 송호리(松湖里), 죽문리(竹門里), 지내리(池內里)를 합하여 경상북도 상주군 외남면 송지리로 개설되었다. 1995년 1월 1일 도농 복합 형태의 시 설치에 따라 상주시와 상주군이 통합되면서 경상북도 상주시 외남면 송지리로 개편되었다.

[자연환경]

송지리오봉산의 동쪽 산줄기가 뻗쳐 내려온 곳에 있다. 오봉산송지리내서면 노류리 경계에 있다. 마을과 접한 산으로는 갈모봉, 두루봉, 안산, 약사지미, 엄나무재 등이 있다. 가마골, 두루봉골, 신안골, 오리골, 절골 등 크고 작은 골짜기 주변에 까막골, 대성골, 보디기들, 새들 등 소규모 경작지[들]가 조성되어 있다. 송지저수지, 점골못 등의 저수지가 있다.

[현황]

2022년 12월 말 현재 송지리의 면적은 약 5㎢이며, 인구는 82가구, 149명[남자 74명, 여자 75명, 외국인 제외]이다. 송지리는 상주시의 남서쪽에 있으며, 동쪽으로 흔평리, 신상리[외남면], 서쪽으로 내서면 노류리, 내서면 신촌리, 남쪽으로 신촌리[외남면], 북쪽으로 흔평리, 내서면 신촌리와 접하고 있다. 행정리는 송지리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 마을로는 샘말[샛마]·송지동(松支洞)·송호리(松湖里)·죽문(竹門)[중문]·지내(池內)[못안·지내리] 등이 있다.

샘말은 죽문마을 북서쪽에 있다. 송지동은 샛마 서쪽, 점골못의 북동쪽에 있다. 뒷산에 소나무[송(松)]가 무성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영산 김씨(永山 金氏)가 마을을 개척하였다고 한다. 송호리는 죽문[중문]의 석천(石川) 김각(金覺)이 마을 앞 개울을 막아 못을 만들고, 뒷산에 소나무를 잘 가꾸어 마을 이름을 송호라고 하였다고 한다. 죽문은 송지동 남쪽, 송지못 서북쪽에 있다. 임진왜란 당시 상의진(尙義陣) 의병장 영산 김씨 석천 김각이 집에서 죽문을 만들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지내[못안, 지내리]는 송지못 남쪽 안에 있어 못안 또는 지내리라고 부른다. 마을 뒷산은 춘활산(春活山)이라고도 하는데, 조선 선조 때에 김각이 춘궁기가 오자 곡식을 풀어 마을 사람들을 구한 것을 기념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송지리오봉산 산줄기로 인하여 사면이 모두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산골짜기 주변으로 계곡 논이 형성되어 있으며 벼농사와 과수를 재배한다. 송지리의 문화유산으로는 괴정(槐亭) 터, 석천대(石川臺), 송지리 당산(堂山)이 있다. 공공 시설로 마을 내에 송지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