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367
한자 五廣里
영어공식명칭 Ogwang-r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공성면 오광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임삼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공성면 오광리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95년 1월 1일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공성면 오광리에서 경상북도 상주시 공성면 오광리로 개편
성격 법정리
면적 3㎢
가구수 88가구
인구[남/여] 160명[남 84명|여 76명]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공성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 유래]

오광리(五廣里)는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당시 오감리(五甘里)의 ‘오(五)’ 자와 광동(廣洞)의 ‘광(廣)’ 자를 따서 ‘오광리’라 하였다.

[형성 및 변천]

오광리는 본래 상주군 공서면(功西面)의 지역으로,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광동, 오감리, 덕곡리(德谷里)를 합하여 경상북도 상주군 공성면 오광리로 개설되었다. 1995년 1월 1일 도농 복합 형태의 시 설치에 따라 상주시와 상주군이 통합되면서 경상북도 상주시 공성면 오광리로 개편되었다.

[자연환경]

오광리의 서쪽에는 오감산(五甘山, 五監山), 북쪽에는 뒷산이 있다. 오광리봉산리 경계에 오감산이 있다. 뒷산은 오감마을에 있는 산이다. 솔미골, 갓골, 맹갓골 등의 크고 작은 골짜기가 있다. 골짜기 주변에는 바램이들, 오개미들, 오광들 등의 소규모의 경작지[들]가 있다. 저수지[못]에는 광골저수지, 덕곡소류지 등이 있다.

[현황]

2022년 12월 말 현재 오광리의 면적은 약 3㎢이며, 인구는 88가구, 160명[남자 84명, 여자 76명, 외국인 제외]이다. 오광리는 상주시의 남쪽에 있으며, 동쪽으로 금계리, 서북쪽으로 봉산리, 남서쪽으로 도곡리, 북쪽으로 용신리와 접하고 있다. 행정리는 오광1리, 오광2리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 마을에는 광동(廣洞)[광골, 강골], 덕곡(德谷), 오감[오가미] 등이 있다.

광동은 오감마을 남서쪽에 있다. 마을 뒷산의 갓골, 맹갓골, 승지골, 절골 등 네 개의 큰 계곡으로 인하여 마을 앞에 넓은 들이 있게 되어 광골이라 하였다고 한다. 임진왜란 이후 단양 우씨(丹陽 禹氏)가 마을에 정착하였다고 한다. 덕곡은 오감마을의 북동쪽에 있다. 마을 앞 평야가 기름지고, 산수가 빼어나 덕을 쌓을 수 있는 곳이라 하여 덕곡이라 하였다고 한다. 덕곡마을 서쪽에는 석불좌상이 있다. 오감은 오감산 아래 광동마을 북동쪽에 있다. 다섯 감사(監司)가 난다는 오감산 아래에 있는 마을이라 오감이라 이름 붙여졌다. 마을에는 조선 초 다섯 형제가 모두 현달한 상산 박씨(商山 朴氏)의 묘소와 재실이 있다.

오광리의 서북쪽에는 오감산과 앞산, 남서쪽에는 마을과 평야가 조성되어 있다. 평야에는 주로 논농사가 이루어진다. 문화유산으로 광골 미륵, 오광리 고분군, 석불좌상 등이 있다. 이 밖에 광골마을 남쪽 진입로에 느티나무 당산목인 오광리 보호수[지정 번호 11-24-6]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