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480
한자 欣坪里
영어공식명칭 Heun Pyeongn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외남면 흔평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임삼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외남면 흔평리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95년 1월 1일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외남면 흔평리에서 경상북도 상주시 외남면 흔평리로 개편
성격 법정리
면적 7㎢
가구수 152가구
인구[남/여] 287명[남 141명|여 146명]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외남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 유래]

흔평리(欣坪里)는 흰돌이 있어서 ‘흰돌’, ‘흔들’, ‘흔평’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형성 및 변천]

흔평리는 본래 상주군 외남면의 지역으로,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흔평리, 갈방리(葛方里), 도산리(道山里), 부곡리(釜谷里), 수동리(水東里), 수서리(水西里), 수안리(水安里), 용산리(龍山里), 정평리(靜坪里), 지곡리(芝谷里), 천곡리(川谷里)를 합하여 경상북도 상주군 외남면 흔평리로 개설되었다. 1995년 1월 1일 도농 복합 형태의 시 설치에 따라 상주시와 상주군이 통합되면서 경상북도 상주시 외남면 흔평리로 개편되었다.

[자연환경]

흔평리내서면 신촌리 경계에 있는 갈방산(葛方山)의 동쪽 산줄기와 남쪽 산줄기가 뻗어져 나온 산기슭에 마을이 있다. 마을 산에는 장공산, 학당산 등이 있다. 가마골, 각골, 무지기골, 오림골 등 크고 작은 골짜기 주변에 가막골들, 보붕들, 소읍들, 지룽당들 등의 경작지[들]가 조성되어 있다. 저수지[못]에는 내금지, 보평지, 도톰못 등이 있다.

[현황]

2022년 12월 말 현재 흔평리의 면적은 약 7㎢이며, 인구는 152가구, 287명[남자 141명, 여자 146명, 외국인 제외]이다. 흔평리외남면의 중앙부 북쪽에 있으며, 동쪽으로 소은리, 청리면 삼괴리, 서쪽으로 송지리, 남쪽으로 신상리[외남면], 청리면 율리, 북쪽으로 내서면 신촌리, 내서면 능암리와 접하고 있다. 행정리는 흔평1리, 흔평2리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 마을에는 갈방(葛方), 내곡(內谷), 도산리(道山里)[뒤치골, 보평(普坪)], 보피, 부곡리(釜谷里)[가매골], 사천(沙川)[모란, 모래내], 새마골, 수동(首洞), 수안(水安)[수안골, 수안리(水安里)], 오리미, 용산(龍山)[용산리(龍山里)], 장공(長蚣), 지친골, 흔평리[흔들, 흰돌] 등이 있다.

갈방은 가막골 북서쪽, 갈방골의 서쪽 끝에 있다. 마을 주변 산에 칡넝쿨이 많아 불려진 이름이다. 내곡은 내금지못 남동쪽 아래, 수안마을 서쪽에 있다. 마을이 깊숙한 골짜기에 있다고 하여 내곡이라 불렸다. 도산리는 마을에 보(洑)가 많고 들이 넓어서[평(坪)] 보평(普坪)이라 불렸다. 또한 내골 쪽 깊은 산에 도(道)를 닦으러 가는 길목이라서 도산리(道山里)라 불렀다. 마을 산 이름이 지치산이라 뒤치골이라고도 불렀다고 한다. 회산 김씨(檜山 金氏)[훗날 창원 김씨(昌原 金氏)로 개본] 낙향 시조의 사당이 있다. 보평은 수안마을 북쪽과 보평못 남서쪽에 있다.

부곡리는 보평 남서쪽 가마골 서쪽 끝에 있다. 옛날에 숯가마가 있어 가마골이라 부른다. 사천은 용산마을 동쪽에 있으며 흔평리에서 가장 큰 마을이다. 모래[사(沙)]가 많은 내[천(川)]가 있고 흰 돌이 많아 모래내 또는 사천이라 하였다. 새마골은 보평마을 남동쪽, 수안마을의 동쪽에 있다. 수동은 모래내 동쪽에 있다. 마을 뒷산이 기러기처럼 생겼고 마을은 기러기 목에 해당하는 지형이라 수동이라 불렸다. 수안은 보평마을 남쪽, 새마골마을의 서쪽에 있다. 마을 앞에 시내가 흘러 수안이라 부른다. 오리미는 모래내 북동쪽, 오림골 골짜기에 있다. 오동나무가 울창하여 오리미라 하였다. 용산은 모란마을 서쪽에 있으며, 마을 뒷산이 용의 모양을 하고 있어서 용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매년 정월대보름 용에게 제사를 지낸다고 한다. 장공은 마을 형세가 지네처럼 생겼다 하여 부르게 되었다. 지친골은 보평 북서쪽에 있다. 흥선대원군이 서원을 철폐한 뒤 선비들이 뒷산 학당산에 모여 학문을 닦고 후학을 양성하였다고 한다.

흔평리는 갈방산 산줄기로 인하여 좁고 길게 평야가 형성되어 있고, 주로 계곡 논이 발달하여 있다. 교육 기관으로는 외남초등학교가 있다.

흔평리의 문화유산으로는 동제당(洞祭堂), 흔평리 재실, 흔평리 절터, 흔평리 토성 등이 있다. 이 밖에 흔평리 보호수 두 그루가 있다. 주요 도로로 지방도 제997호가 흔평1리의 북동 방향에서 남쪽 방향으로 지나간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