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703
한자 棣華堂
영어공식명칭 Chehwadang Hall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청리면 가천2길 52[가천리 650]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찬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632년연표보기 - 체화당 건립
이전 시기/일시 1717년 - 체화당 이건
문화유산 지정 일시 1986년 12월 11일연표보기 - 체화당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178-1호 지정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21년 11월 19일 - 체화당 경상북도 문화재자료로 변경 지정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24년 5월 17일 - 체화당 경상북도 문화유산자료로 변경 지정
현 소재지 체화당 - 경상북도 상주시 청리면 가천2길 52[가천리 650]지도보기
성격 고택
양식 팔작지붕
정면 칸수 4칸
측면 칸수 2칸
소유자 이만철|이정길
관리자 이만철|이정길
문화유산 지정 번호 경상북도 문화유산자료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청리면 가천리에 있는 고택.

[개설]

체화당(棣華堂)월간(月澗) 이전(李㙉)[1558~1648]의 셋째 아들 이신규(李身圭)가 1632년 지은 서실이다. 이전은 본관이 합천(陜川)으로 동생 창석(蒼石) 이준(李埈)[1560~1635]과 함께 류성룡(柳成龍) 문하에서 학문을 배웠다. 당호인 ‘체화(棣華)’는 이전·이준 형제의 우애를 뜻하는 말이다.

체화당은 1986년 12월 11일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178-1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보호법시행령」 고시에 따라 지정 번호가 삭제되어 경상북도 문화재자료로 변경되었으며, 2024년 5월 17일 「국가유산기본법」이 시행됨에 따라 경상북도 문화유산자료로 변경되었다.

[위치]

체화당은 경상북도 상주시 청리면 가천2길 52[가천리 650]에 있다. 상주청리일반산업단지 맞은편 가천1리 신촌마을에서 서쪽으로 병성천을 건너 달래마을에 있다.

[변천]

체화당은 1632년 건립되었고 1717년 이전의 사당을 체화당 뒤로 옮겨 세웠다.

[형태]

체화당의 건물은 서쪽의 서산을 배후로 전방의 병성천과 천변 들판을 향하여 대문채·체화당·월간사당·사당 내삼문이 일직선상으로 동향으로 자리잡고 있다. 체화당은 정면 4칸, 측면 2칸 규모에 ‘ㅡ’ 자형, 팔작 기와집이다. 평면은 중앙에 2칸 대청을 두고 좌우로 구들방을 들인 중당협실형이다. 특히 대청 양측의 구들방은 앞문 앞으로 좁은 퇴를 두었다. 구조는 경사 지형에 맞춰 전면은 높게, 측면과 후면은 낮게 자연석 기단을 쌓고, 자연석 주춧돌을 놓은 뒤 전면 툇기둥만 두리기둥을 하고 이외는 네모기둥을 세웠다. 툇칸을 제외한 본체의 기둥 간에는 벽을 치고 각 실의 기능에 맞춘 창호를 달았다. 대청 뒷벽은 상·하인방 사이에 문설주를 세워 쌍여닫이 울거미띠장널문을 달았다. 주상부는 이익공 형식이며, 두공첨차는 양단에 외옆갈소로를 끼우고 하단은 초각한 초각첨차이다. 주간 사이에는 화반 1조씩을 끼웠다. 지붕 가구는 오량가이다. 지붕은 홑처마 팔작에 한식 기와를 이었다. 구들방 전면의 툇마루 밑에는 방 난방을 위한 함실아궁이가 있고 방 뒤에 굴뚝이 있다. 전면 대청 앞 기단에는 출입용 계단이 있고, 측면 기단에도 출입용 디딤돌을 놓아 실내로 드나들 수 있도록 하였다. 2칸 대청 전면 처마 밑에는 ‘체화당’, ‘영사재’ 현판이 걸려 있고, 대청 벽상에는 각종 중수기 등이 걸려 있다.

체화당의 대문채는 정면 6칸, 측면 1칸 규모에 ‘ㅡ’ 자형, 맞배 기와집이다. 평면은 정지, 마루, 대문, 구들방 1칸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조는 자연석 기단에 자연석 주춧돌을 놓아 네모기둥을 세운 뒤 주상부는 민도리 형식으로 꾸며 처마를 받았다. 지붕 가구는 간소한 삼량가이고, 홑처마 맞배에 한식 기와를 이었다. 체화당의 월간사당은 정면 3칸, 측면 1.5칸 규모이고, 평면은 전면에 툇마루가 있는 퇴를 두고 뒤로 통칸의 본체를 두었다. 구조는 장대석 기단에 다듬은 원형 주춧돌 위 두리기둥을 세우고 이익공 형식으로 꾸몄다. 지붕은 겹처마 맞배에 한식 기와를 이었다.

[현황]

체화당은 체화당 영역과 이전의 위패를 모신 사당 영역으로 구분된다. 각 영역은 별도의 담장으로 일곽을 이루고 있다. 사주문 옆 배롱나무는 보호수로 지정·관리되고 있으며, 대청 뒷벽 위에는 1941년 작성된 「체화당중건기」와 「묘안이건상량문」이 걸려 있다.

[의의와 평가]

체화당은 조선 시대 문신 이전, 이준 형제의 우애를 기리는 독특한 의미를 가진 건축 유산이다.

[참고문헌]
  • 『문화유적분포지도』 -상주시(상주시·경상북도문화재연구원, 2002)
  • 국가유산청 국가문화유산포털(https://www.heritage.go.kr)
  • 국가유산청(https://www.cha.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