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지리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101
한자 自然 地理
영어공식명칭 Physical Geography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경근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지역의 자연환경을 구성하는 지질, 지형, 기후 등에 대한 지리적 조건.

[개설]

상주시는 경상북도 북서쪽 내륙에 있는 도농 복합형 도시이다. 북쪽과 서쪽, 남쪽에는 소백산맥에서 뻗어 나온 산지들이 분포하고, 동쪽에는 남류하는 낙동강이 있다. 서고동저의 형태로 인하여 서부 산지에서 발원한 하천들이 동쪽으로 흘러 낙동강으로 유입되면서 중앙과 동부 지역 주변으로 넓은 평야 지대가 형성되었고, 중앙 저지대에는 시가지가 있다. 상주시의 공간적 위치는 동쪽으로 구미시와 의성군, 서쪽으로 충청북도 보은군·옥천군·괴산군, 남쪽으로는 김천시와 충청북도 영동군, 북쪽으로는 문경시와 예천군으로 접하여 있는 북부 지역의 교통 요충지이다. 그리고 동서남북 각 방위의 경도 및 위도 상의 극지점은 동단은 중동면 우물리[동경 128°20′28"], 서단은 화북면 운흥리[동경 127°47′55"], 남단은 공성면 이화리[북위 36°14′06"], 북단은 화북면 입석리[북위 36°39′14"]이다. 양 극지점 간의 연장 거리는 동서 간 43.3㎞, 남북 간 49㎞이다.

[서고동저형의 지형]

상주시 북쪽과 서쪽에는 태백산에서 갈라져 나온 소백산맥이 뻗어 내리면서 속리산 천왕봉을 비롯한 비로봉, 입석대, 신선대, 문장대 등과 고도 높은 산지들이 있고, 동쪽으로 갈수록 점차 고도가 낮아지며 저지대를 형성한다. 이러한 서고동저형의 지형으로 인하여 서쪽 산지에서 발원한 이안천, 북천, 병성천 등의 하천이 동쪽으로 흘러 상주시의 동부 지역을 남류하는 낙동강으로 유입된다. 상대적으로 저지대를 이루는 상주시 동부는 시가지 또는 함창평야, 상주평야 등 농경지로 이용되고 있다.

[영남지괴의 지질]

상주시는 지질 구조상 서쪽의 옥천 습곡대와 동쪽의 경상 분지 사이에 끼어 있는 선캄브리아기의 영남지괴에 해당한다. 전체적으로 상주 지역의 기반암을 이루는 것은 편암류이고, 편암류들이 변성작용을 받아 생성된 화강편마암류, 편암류를 변성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을 것으로 보이는 고기 관입암류, 그리고 고기 관입암류를 부정합으로 피복하는 중생대 퇴적암류와 퇴적암류를 관입한 중생대 백악기부터 신생대 제3기 팔레오세 무렵까지 이어진 불국사 조산운동(造山運動)[산맥을 형성하는 지각변동]의 화성암류로서 상주 지역은 구성되어 있다. 상주시의 동쪽은 주로 화강암류, 북서쪽은 편마암 및 화강편마암류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침식에 약한 동부 화강암 지역은 침식분지를 형성하고, 북서부 편마암 지역은 침식에 저항하여 고도가 높은 산지들이 분포한다.

[남부 내륙형 기후]

상주시는 우리나라 남동부 내륙, 경상북도 북서부 내륙 지방에 있는 남부 내륙형 기후구에 해당하며, 삼한사온이 뚜렷한 편이다. 서고동저의 지형적 특성으로 인하여 북쪽과 서쪽을 둘러싸고 있는 소백산맥이 겨울철 시베리아에서 형성된 한랭 건조한 고기압의 북서 계절풍을 막아 준다. 반면에 동쪽에는 남류하는 낙동강으로 인하여 개방되어 있어 여름철 북태평양에서 형성된 고온 다습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덥고 강수량이 많은 편이다. 상주시의 연평균 기온은 12.3℃, 최한월 1월의 평균 기온은 -3.4℃, 최난월 8월의 평균 기온은 26.4℃로, 북서쪽 산간 지대로 갈수록 겨울철 기온이 낮아진다. 연평균 강우량은 1,156㎜로, 낙동강 유역 대부분의 내륙 지방이 1,000㎜ 정도인 것에 비하면 다소 많은 편이다.

[소백산맥에서 뻗어 나간 산지]

상주시는 소백산맥에서 뻗어 나온 산줄기들이 이어지며 화북면, 화남면, 화서면, 화동면, 모서면, 모동면, 공성면, 은척면, 외서면, 내서면 등 시의 동부 지역을 제외한 북쪽과 서쪽 그리고 남쪽 일대와 중앙 지역에 걸쳐 고도가 높은 산지들이 넓게 분포한다. 화북면에는 백두대간이 상주시의 경계에 이르러 만나는 청화산을 비롯하여 수려한 산세로 한국 8경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속리산국립공원의 최고봉인 천왕봉에서 북쪽으로 산줄기가 이어진다. 비로봉, 입석대, 신선대, 문수봉, 문장대, 관음봉 등 속리산의 준봉들이 아득하게 펼쳐져 백악산까지 뻗어 있다. 속리산 천왕봉에서 남쪽으로 뻗은 산줄기는 화남면형제봉 등을 지나 구병산 봉우리 중 하나인 신선대와 화동면팔음산 등과 모서면의 천금산과 모동면백화산 한성봉 등까지 이어진다. 이 외에도 화서면에는 봉황산, 천탁산, 원통산 등, 은척면에는 작약산, 칠봉산, 남산 등, 공성면에는 백학산, 성봉산, 웅이산, 백운산, 서산 등 500m 이상의 산지들이 분포한다.

상주시의 동부 지역인 이안면, 공검면, 외남면, 청리면, 함창읍, 사벌국면, 중동면, 낙동면은 시의 서부 지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고도가 낮은 산지들이 분포한다. 이안면에는 성산, 대가산, 오봉산, 숭덕산 등, 공검면에는 갈모봉, 국사봉 등, 외남면에는 국수봉, 석단산 등, 청리면에는 원장산, 안산, 신암산 등, 함창읍에는 새잼이산, 태봉산, 군암산 등, 사벌국면에는 금계산, 매악산, 낙상산 등, 중동면에는 비봉산, 건지봉 등, 낙동면에는 병풍산, 나각산, 고봉산, 수선산 등이 있다.

상주시는 다양한 산줄기가 이어져 백두대간의 지맥을 형성한다. 속리산 문장대에서 북쪽으로 한남금북정맥과 북서쪽으로 속사지맥, 봉황산에서 남쪽으로 화령지맥, 형제봉에서 남쪽으로 갈령지맥, 웅이산에서 서쪽으로 반진계소맥과 남쪽으로 여남지맥, 수선산에서 남동쪽으로 나각소맥 등이 뻗어 있다.

[서부 산지 발원 하천]

상주시의 분수계인 산지 분포에 따라 하천은 크게 동류하는 낙동강 수계, 남류하는 금강 수계, 북류하는 한강 수계로 구분된다. 서고동저의 지형 특성으로 인하여 대부분 서부 산지에서 발원하여 동쪽으로 흘러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낙동강 수계에 해당한다.

상주시의 대표적 하천인 이안천화북면 형제봉 동쪽 계곡과 청계산 서쪽 계곡에서 발원하여 외서면 이촌리에서 대중천, 은척면 하흘리에서 시암천, 공검면 지평리에서 지평천, 이안면 소암리에서 지산천 등을 받아들이고 함창읍 금곡리하갈리 사이에서 영강과 합류하여 사벌국면 퇴강리에서 낙동강으로 들어간다. 병성천공성면 영오리 웅이산 동쪽 골짜기에서 발원하여 북북동 방향으로 흘러가면서 이화리에서 이화천, 공성면 초오리에서 장산천, 청리면 원장리에서 청하천수상리에서 청리천과 합류하여 상주 시가지를 지나 병성동, 외답동에서 북천동천 등과 합류하며 동쪽으로 흘러 낙동강으로 유입된다. 이 밖에도 외서면 관현리에서 발원한 외서천과, 모서면 대포리에서 발원한 북천, 공검면 오태리 오태저수지를 수원지로 하는 동천, 낙동면 수정리에서 발원한 장천 등이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낙동강 수계이다.

다음으로 금강으로 유입하는 금강 수계에는 화남면 동관리에서 발원한 동관음천, 화서면 상용리에서 발원한 금계천, 화동면 평산리에서 발원한 금상천, 화동면 이소리에서 이소천이 삼포리천으로 유입되고, 다시 모서면 삼포리에서 금계천으로 흘러들어 모동면 금천리에서 반계천을 받아들이면서 비로소 이름을 갖게 되는 석천이 있다.

한강 수계는 청화산 서쪽 계곡에서 발원한 입석천이 북류하여 화북면 입석리를 지나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삼송리로 흘러가고, 밤티재에서 발원한 용화천은 지방도 제997호를 따라 북서류하여 화북면 중벌리를 지나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사담리로 흘러간다. 상주 지역에서 한강 수계 하천은 최상류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 『상주시사』 (상주시, 2010)
  • 상주시청(https://www.sangju.go.kr)
  • 흙토람(http://soil.rda.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