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153
한자 地形
영어공식명칭 Topography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희만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지역 일대에서 나타나는 땅의 기복과 형태.

[개설]

상주시는 서쪽에는 소백산맥이 솟아 있고, 동쪽에는 낙동강이 흐르기 때문에 지형은 대체로 서고동저의 형태를 이룬다. 고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 산지와 하천, 그리고 평야와 분지로 구분된다. 산지는 소백산맥이 위치한 북서부와 서부에는 청화산, 속리산, 지장산 등의 높은 산지가 분포하며, 중부와 동부로 오면서 낮은 산지와 구릉지를 이룬다. 평야는 낙동강이 흐르는 동부 지역과 낙동강 지류 하천의 범람원 지대에 충적 평야가 발달하여 있다. 분지는 산간 지역을 흐르는 하천 유역에서 지질 구조선과 암석 분포에 의한 차별침식분지가 곳곳에 분포한다. 하천은 소백산맥을 기준으로 서쪽은 금강 유역이고, 북쪽은 남한강 유역이며, 동쪽은 낙동강 유역으로 이안천외서천, 북천, 병성천, 장천 등이 있다.

[산지]

상주시의 높은 산지는 북부와 서부 지역의 경계를 이루는 소백산맥에 해당하는 산들이다. 대표적인 산은 북쪽에서부터 청화산, 속리산, 형제봉, 봉황산, 윤지미산, 백학산, 웅이산 등이 있으며, 높이는 500~1050m 정도이고, 시·원생대의 영남지괴에 해당되어 주로 편마암과 화강편마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곳곳에 화강암이 관입한 후 신생대에 융기하여 높고 험한 산지를 이룬다.

소백산맥에서 갈라진 북부 지역의 산지는 형제봉에서 동쪽으로 이어진 작약지맥의 산지인 청계산남산, 칠봉산, 작약산, 수정봉, 태봉산 등 높은 산지를 형성한다. 중부 지역의 산지는 숭덕지맥의 산지이며, 소머리산, 국사봉, 숭덕산, 오봉산, 금지산, 매악산 등은 저산성 산지를 이룬다. 상주의 삼악에 해당하는 노악 노음산석악 천봉산은 높은 산지를 이루고 있다. 남부 지역의 산지는 기양지맥에 해당하는데, 백운산, 기양산, 수선산, 연악 갑장산 등이 높은 산지를 이룬다. 기양지맥에서 뻗어 나간 병풍산, 복우산, 삼봉산, 나각산 등은 상주시의 남쪽과 남동쪽의 경계를 이룬다. 동부 지역의 경계인 낙동강 동쪽에는 건지봉과 비봉산이 솟아 있다.

낙동강낙동강 지류를 따라 펼쳐지는 상주 시내와 함창읍, 사벌국면, 중동면 등의 남동부 평야 지대는 높이 100m 내외의 구릉지이지만, 소백산맥의 동쪽 사면인 은척면, 화북면, 화서면, 모동면, 모서면 등은 하천 계곡을 제외하고 보통 높이 200~300m 정도의 구릉성 산지이다.

[하천]

하천은 백두대간을 기준으로 동쪽은 낙동강 유역을 이루고, 서쪽은 금강 유역을 이루며, 북쪽은 남한강 유역이다.

낙동강은 상주시의 동쪽 경계를 이루며 북에서 남으로 크게 굽이쳐 흐르면서 북쪽에서부터 이안천병성천, 장천 등의 지류가 더하여진다. 상주의 북쪽을 흐르는 이안천은 백두대간의 형제봉에서 발원하여 작약지맥과 숭덕지맥 사이를 북동류하고 화서면외서면, 이안면을 거쳐 함창읍에서 영강과 합류하여 낙동강으로 흘러든다. 병성천웅이산과 김천시의 백운산에서 발원하여 숭덕지맥과 기양지맥 사이를 북동류하면서 공성면청리면을 거쳐 병성동에서 다시 동천외서천, 북천과 합류하여 낙동강에 흘러든다. 병성천의 지류인 동천공검면오봉산과 국사봉 및 숭덕산에서 발원하여 공검면 소재지를 거쳐 남동류하다가 낙상동에서 외서천과 합류하여 병성천으로 흘러든다. 외서천노음산과 범산에서 발원하여 남동쪽으로 흐르다가 상주시 낙상동에서 동천과 합류하여 병성천으로 흘러든다. 북천은 백두대간의 산봉산과 백학산에 발원하여 동쪽으로 흐르다가 상주 시가지 동쪽에서 병성천에 합류한다. 장천갑장산수선산에서 발원하여 북동쪽으로 흐르다가 낙동강에 합류한다.

백두대간의 서쪽 금강 유역에서는 봉황산에서 발원한 이소천과 윤지미산에서 발원한 삼포리천화동면에서 합류하여 남쪽으로 흐르다가 팔음산에서 발원한 금계천을 만나 모동면까지 계속 남류한다. 이어 백학산, 웅이산에서 발원하여 서쪽으로 흘러드는 반계천을 만나 석천이 되어 백화산 남동쪽 계곡을 감입곡류하면서 충청북도 영동군 황간면의 초강천으로 흘러간다.

[평야 및 분지]

평야 지형은 상주시의 동부 경계를 따라 낙동강이 흐르면서 함창읍사벌국면, 중동면, 낙동면 지역에는 자연 제방과 배후 습지로 구성된 범람원이 발달하였다. 경천대 인근에는 하중도가 형성되어 있다. 또 지류인 이안천 유역의 중류와 하류에는 공검면함창읍 지역에 충적 평야가 발달하여 있으며, 병성천 유역에는 지류인 동천외서천, 북천이 합류하는 저지대에 범람원이 형성되어 비옥한 평야 지대를 이루고 있다.

분지 지형은 소백산맥의 높은 산들이 인접 시군들과 경계를 이루면서 지역을 둘러싸고 있어 전체적으로 동쪽이 트인 삼태기 모양의 분지를 이룬다. 산간 지역의 하천 상류에는 편마암과 화강암이 차별적인 침식을 받아 형성된 침식분지가 분포하는데, 백두대간의 서쪽 금강 유역의 석천 상류에 해당하는 화서면화동면, 모서면모동면 일대, 그리고 낙동강 유역의 용유천과 영강의 합류부인 화북면 용유리의 우복동, 이안천 상류의 은척면 우기리 일대가 대표적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