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194
한자 交通
영어공식명칭 Traffic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진원형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에 있는 주요 도로, 철도와 교통수단 및 관련 시설.

[상주 교통의 변화]

상주는 예로부터 경상도 지방과 서울을 연결하는 도로 교통의 중심지였다. 나라의 화물 수송은 육로보다 낙동강 등 뱃길에 더 의존하였으나 사람의 이동은 육로가 중심이었다.

고려 시대의 역참 제도를 보면 상주를 중심으로 남으로 선산, 북으로 예천, 문경 등지에 이르는 상주도(尙州道)의 25개 역 가운데 상주에는 낙원역(洛原驛), 낙동역(洛東驛) 및 함창의 덕통역(德通驛)이 있었다. 또한, 성주를 중심으로 김천, 영동, 옥천과 상주, 보은에 이르는 도로인 경산부도(京山府道)의 25개 역 중 상주에는 낙양역(洛陽驛)과 낙산역(洛山驛)이 있었다.

조선 시대 상주는 경상감영이 들어서고, 경상도라는 도명에 차용될 정도로 큰 영남의 읍이었다. 조선 시대의 역로 조직이 완성된 1462년(세조 8)의 역참 제도에 의하면 당시 문경, 함창, 예천, 용궁, 상주, 선산, 비안, 군위 등지를 연결하는 유곡도(幽谷道)의 19개 역 가운데 상주에 낙양역, 낙동역, 낙원역(洛原驛·洛源驛), 낙서역(洛西驛), 장림역(長林驛), 낙평역(洛平驛), 함창의 덕통역 등 7개 역이 있었다. 그 후 1860년대 편찬된 김정호의 『대동지지(大東地志)』에도 7개 역이 변동 없이 기록되어 있다.

현재, 상주시의 교통은 육상 교통 가운데 도로 교통이 중심이 된다. 상주시는 서부 지역 일대에 소백산맥을 비롯한 높은 산지가 있고, 동쪽에는 낙동강이 흐르며, 시 전역에 여러 강의 지류들이 그물망처럼 뻗어 있어, 지형적으로 도로 교통 여건이 열악한 곳이다. 그러나, 도로 신설 및 확포장 사업과 교량·터널 공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도로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 한편, 상주시의 동부 지역을 남북 방향으로 통과하는 경북선 철도는 경상북도 김천시에서 상주시를 거쳐 영주시까지 운행되어 이용 가능한 지역이 제한적이다.

[도로 교통]

상주시를 통과하는 도로는 고속국도 3개 노선, 일반 국도 4개 노선, 국가지원지방도 3개 노선, 일반 지방도 4개 노선 및 시군도로 구성되어 있다.

고속국도 3개 노선 중 서산영덕고속도로는 충청남도 서산시와 경상북도 영덕군을 연결하는 고속국도로 이전 명칭은 당진영덕고속도로이다. 중부내륙고속도로는 경상남도 창원시와 경기도 양평군을 연결한다. 상주영천고속도로는 상주시와 경상북도 영천시를 연결하는 고속국도로 민간 투자 사업으로 건설되었다.

일반 국도는 국도 제3호, 국도 제25호, 국도 제37호국도 제59호가 있다. 국도 제3호는 상주시 중심 시가지를 경유하여 시의 중동부 지역을 종단하며, 경북선 철도와 노선이 인접하여 있다. 국도 제25호는 상주시의 중부 지역을 횡단한다.

상주시에는 국가지원지방도 제32호, 국가지원지방도 제49호국가지원지방도 제68호가 통과하며, 일반 지방도는 지방도 제901호, 지방도 제912호, 지방도 제916호지방도 제997호가 있다.

상주시의 시외버스터미널은 무양동상주종합버스터미널, 함창읍 구향리에 함창버스정류장 등이 있다.

[도로 교량과 터널]

상주시는 낙동강, 영강, 병성천, 이안천, 북천을 비롯한 여러 하천이 흐르고, 산지 사이의 계곡 지류 또한 많아, 도로 위 교량이 많이 가설되어 있다. 국토교통부의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 조서』에 2021년 말 현재 상주시의 교량으로 분류된 것은 396개이며, 터널은 24개에 달한다.

도로 종류별로는 고속국도에 181개, 일반 국도에 73개, 국가지원지방도에 23개, 일반 지방도에 43개 및 시군도에 76개의 교량이 가설되어 있다.

읍면동별로는 상주시의 18개 읍·면과 36개 법정동 가운데 낙동면에 가장 많은 78개의 교량이 있으며, 다음으로 법정동 지역에 62개, 사벌국면내서면에 각각 30개의 교량이 있다. 또한, 화서면에 25개, 이안면에 22개, 함창읍에 20개 등 전체적으로 1읍, 5면과 법정동 지역에 20개 이상의 교량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주시의 24개 터널은 서산영덕고속도로에 14개, 중부내륙고속도로에 6개, 국도 제3호에 2개, 국가지원지방도 제49호지방도 제997호에 각 1개씩 가설되어 있다. 읍면별로는 내서면에 8개, 낙동면에 6개, 화서면에 4개, 공검면청리면에 각 2개, 화남면외서면에 각 1개의 터널이 있다.

[철도 교통]

상주시에는 경상북도 김천시 김천역에서 상주시와 문경시, 예천군을 거쳐 경상북도 영주시의 영주역에 이르는 경북선 철도가 통과한다. 1924년 10월 1일 김천-상주 구간, 1924년 12월 25일 상주-점촌 구간 영업이 시작되었으며, 현재 영주역 및 김천역 방향 무궁화호 열차가 각각 1일 5회 운행된다.

경북선의 상주시 구간은 공성면, 청리면을 거쳐, 상주시 중심 시가지를 지나 사벌국면, 외서면, 공검면, 이안면, 함창읍을 남북 방향으로 통과한다. 경북선 철도의 전체 구간에는 총 12개의 역이 있으며, 상주시에는 공성면 옥산역, 청리면 청리역, 성동동 상주역, 사벌국면 백원역 및 함창읍 함창역 등 5개 역이 있다. 이 중 옥산역, 청리역, 함창역은 역무원이 근무하지 않는 무인역이며, 백원역은 현재 화물 및 여객 취급이 중지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