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354
한자 良凡里
영어공식명칭 Yangbeom-ri
이칭/별칭 양배미기,양범동(良凡洞),양범(良凡)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이안면 양범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현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이안면 양범리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95년 1월 1일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이안면 양범리에서 경상북도 상주시 이안면 양범리로 개편
성격 법정리
면적 7.3㎢
가구수 173가구
인구[남/여] 301명[남 148명|여 153명]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이안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 유래]

양범리(良凡里)는 지형이 뱀의 목처럼 생겨서 ‘양배미기’ 또는 ‘양범동(良凡洞)’이라 하였다고도 하고, 마을 사람들이 착하고 선비가 많이 났다 하여 ‘양범(良凡)’이라 하였다고도 한다.

[형성 및 변천]

양범리는 본래 함창군 상서면의 지역으로,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패릉리, 검한리, 서봉리 일부와 수하면 지산리 일부를 병합하여 경상북도 상주군 이안면 양범리로 개설되었다. 1995년 1월 1일 도농 복합 형태의 시 설치에 따라 상주시와 상주군이 통합되어 경상북도 상주시 이안면 양범리로 개편되었다.

[자연환경]

양범리이안면의 남쪽과 서쪽을 따라 대가산(大佳山) 및 새잼이산의 산줄기가 뻗어 나간다. 그 외에 여러 봉우리와 산지가 양범리를 둘러싸고 있으며 작은 골짜기들이 곳곳에 있다. 또한 중앙에는 산지로 둘러싸인 구릉성 평지가 펼쳐져 있어 농지와 거주지로 활용되고 있다. 양범리의 북쪽으로부터 지산천(芝山川)이 흘러 내려와 충적지를 형성하였다.

[현황]

2022년 12월 31일 현재 양범리의 면적은 7.3㎢이며, 인구는 173가구, 301명[남자 148명, 여자 153명, 외국인 제외]이다. 양범리이안면의 동부에 있으며, 동쪽으로 지산리[이안면], 함창읍 나한리, 교촌리, 서쪽으로 아천리, 남쪽으로 흑암리, 여물리공검면 지평리, 북쪽으로 문창리, 안용리와 접하고 있다. 행정리는 양범1리, 양범2리, 양범3리로 구성되어 있다. 양범리의 자연 마을들은 주로 산지 아래의 구릉지와 골 안에 있다. 주요 자연 마을로는 양배미기, 배모기, 검한동(儉汗洞), 박청골이 있다.

양배미기는 양범리의 동쪽에 있으며, 함창읍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지형이 뱀의 목처럼 생겼다 하여 양배미기, 또는 양범동(良凡洞)이라 한다는 설이 있으며 마을 사람들이 착하고 선비가 많다 하여 양범동이라 한다고 하나 정확하지는 않다. 이안면 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한 여러 관공서와 학교가 있어 이안면양범리의 중심지로 기능한다. 배모기는 양배미기에서 서남쪽으로 1㎞ 정도 떨어져 있다. 마을 뒤의 산이 마치 조개처럼 생겼다 하여 배모기 또는 패능동(貝陵洞)이라 부른다고 하며 뱀의 목처럼 생겨 배모기라 명명되었다고도 한다.

검한동은 배모기 서쪽 언덕 너머에 있으며, 조선 시대에 어떤 장수가 군졸을 인솔하고 와 목욕한 후 근처 바위에 ‘검한(儉汗)’이라 새기고 갔다는 데서 마을 이름이 유래하였다고 전한다. 마을 사람들이 검소하고 땀 흘려 일한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박청골은 검한동 반대편 구릉지에 있는 마을로 방천골, 박첨골 등 다양하게 불린다. 옛날 박씨 성의 첨지가 살았다 하여 박청골이라 한다고 전한다.

양범리는 전형적인 농촌 지역으로 주된 산업 역시 농업이다. 지산천 및 다른 지류하천 주위로 좁고 긴 충적지가 펼쳐져 있어 논농사가 활발하며 과실수로는 사과를 식재한 모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골짜기 안쪽으로는 인삼과 같은 작물도 재배하고 있다. 그 외 가축을 키우는 축사도 운영되며, 태양광 발전 설비도 들어서 있다.

양범리이안면의 중심지인 만큼 이안면 행정복지센터, 이안면 보건지소와 같은 행정 기관들이 있으며, 이안초등학교와 같은 교육 기관도 있다.

양범리의 대중교통 서비스로는 버스가 있으며 44번, 48번 등의 노선이 양범리에서 운영 중이다. 양범리의 주요 도로로는 중부내륙고속도로국가지원지방도 제32호가 있다. 특히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점촌함창IC와 가까워 다른 지역과의 교통이 편리하다. 국가지원지방도 제32호를 비롯하여 상주시의 중심지와 왕래가 수월하나 문경시 점촌동 및 함창읍과의 거리가 가까워 병원 등 생활 서비스를 이용하는 편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