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423
한자 中德池自然生態公園
영어공식명칭 Jungdeokji Ecological Park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어덕길 266-9[중덕동 675-3]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동향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관|개장 시기/일시 2012년연표보기 - 중덕지자연생태공원 조성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3년 - 중덕지자연생태공원 환경부 기후변화교육센터 지정
현 소재지 중덕지자연생태공원 - 경상북도 상주시 어덕길 266-9[중덕동 675-3]지도보기
성격 생태 공원
전화 054-533-3443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중덕동에 있는 생태 공원.

[건립 경위]

중덕지(中德池)는 일제 강점기 이전에는 굴사지(堀史池) 혹은 국실못이라고도 불렸으며, 일대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중덕지는 5월 중순부터 6월 초까지 양귀비꽃, 7~8월에는 연꽃이 장관을 이룬다.

중덕저수지는 연꽃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생식물이 자생하는 등 수변 자연 생태 관찰지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어종도 다양하고 풍부하다. 상주시는 이러한 자연 조건을 적극 활용하고 시민들에게 휴식 공간과 생태 교육의 장을 제공하기 위하여 중덕지자연생태공원(中德池自然生態公園)을 조성하였다.

[변천]

2018년 5월에는 중덕지자연생태공원 내에 소규모의 북카페가 문을 열어 500여 권의 분야별 책과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구성]

중덕지자연생태공원 내에는 수질 정화 습지 4개소, 생태 탐방로, 부교식 수상 데크, 정자 4개소, 정화 폭포, 자연생태교육원 등이 있으며 주차장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현황]

중덕지자연생태공원은 2013년부터 환경부 기후변화교육센터로 지정되어 학생과 일반인에게 기후변화 교육 및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도심과 가까워 각종 문화 예술 행사가 열리는 휴식처이자 교육 장소로 활용된다. 시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상주예술제, 백일장이 열리고 있으며, 2022년 5월에는 결혼 경비 부담을 줄이고 건전한 결혼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하여 상주시가 시행하는 ‘작은 결혼식’ 1호 커플이 중덕지자연생태공원에서 특별한 결혼식을 올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