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모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528
한자 中牟縣
영어공식명칭 Jungmo-hyun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지명/고지명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모서면
시대 고려/고려 전기
집필자 배상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변천 시기/일시 1018년연표보기 - 중모현 상주로 내속
비정 지역 중모현 -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 지도보기|모서면지도보기
성격 지방 행정 구역
관련 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고려사(高麗史)』|『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정의]

고려 전기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모서면 일대에 있던 지방 행정 구역.

[개설]

중모현(中牟縣)은 고려 시대 상주의 속현(屬縣)으로서, 지금의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모서면 일대로 비정(比定)된다.

[형성 및 변천]

중모현은 신라 경덕왕 때 도안현(道安縣)으로 화령군(化寧郡)에 속하였다. 고려 건국 후 중모현으로 이름을 바꾸고, 1018년(고려 현종 9) 상주에 내속하였다. 『삼국사기(三國史記)』 지리지에는 화령군 영현 도안현(道安縣)으로 기록하고 있어 현의 명칭이 다르다. 한편, 『고려사(高麗史)』에는 1041년(고려 정종 7) 상주 관내 중모현의 양전(量田)을 호부(戶部)에서 요구하는 기사가 보인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편찬 당시까지 상주의 속현으로 유지되었다.

[위치 비정/행정 구역상의 구분]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권17, 여지고(輿地考) 상주 조에는 중모현이 상주 서쪽 57리[약 22㎞]에 있다고 하였는데, 지금의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모서면 일대로 비정된다.

[관련 기록]

『삼국사기』 권34, 잡지 지리1 상주 조에 “도안현은 본래 도량현(刀良縣)인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다. 지금은 중모이다”라고 하였다. 『고려사』 권57, 지리2 경상도 상주목 조에 “중모현은 본래 신라의 도량현으로, 경덕왕 때 이름을 도안으로 고치고, 화녕군의 영현이 되었다. 고려 초에 지금 이름으로 바꾸었다. 현종 9년[1018]에 [상주에] 내속하였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고려사』 권78, 식화1 전제 경리 조에는 “정종 7년[1041] 호부에서 아뢰기를 ‘상주 관내의 중모현, 홍주(洪州) 관내의 추성군(橻城郡), 장단현(長湍縣) 관내의 임진현(臨津縣)과 임강현(臨江縣) 등의 민전(民田)이 많고 적음과, 비옥하고 척박함이 고르지 않으니, 사자를 파견하여 양전하고 그 식역(食役)을 균등하게 하기를 청합니다’라고 하니, 그 의견을 따랐다”라고 하였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