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1137
한자 靑龍寺
영어공식명칭 Cheongnyong Temple
분야 종교/불교
유형 기관 단체/사찰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중동면 갱다불길 39-43[회상리 산200-6]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박병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674년연표보기 - 청룡사 건립
현 소재지 청룡사 - 경상북도 상주시 중동면 갱다불길 39-43[회상리 산200-6]지도보기
성격 사찰
전화 054-532-9808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중동면 회상리에 있는 법화종 소속 사찰.

[개설]

청룡사(靑龍寺)경상북도 상주시 중동면 회상리 경천대국민관광지 인근의 낙동강 변 경승지 산록에 자리한 법화종 소속 사찰이다.

[건립 경위 및 변천]

청룡사는 1674년(현종 14)에 창건된 사찰로 전하여지지만, 조선 후기 편찬된 읍지와 지리지에는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다. 다만 『퇴경당전서(退耕堂全書)』에 “청룡암은 경상북도 상주군 중동면 청룡산 아래 낙동강 변에 있으며, 도남서원(道南書院)에 속하여 있었는데 지금은 없다”라는 기록이 있다. 조선 후기 동안 도남서원의 속사(屬寺)로 존재하다가, 어느 시기 폐사되었으며, 20세기 이후 비봉산(飛鳳山)에 새로 창건된 것으로 보인다.

[활동 사항]

청룡사는 경승지 인근에 있으나, 지방의 산중 사찰이고,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신도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그럼에도 사찰 본연의 기도 활동과 지역민을 위한 기부금 전달, 소외된 이웃을 위한 후원 활동 등의 대외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현황(조직,시설 현황 포함)]

청룡사의 전각은 극락전, 약사전, 삼성각, 범종각, 요사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극락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팔작기와지붕 구조이다. 2층 누각의 보궁 안에 목조 보살상이 모셔져 있는데, 일제 강점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목조 보살상 왼쪽에는 경주 옥석으로 제작하였다는 40㎝가량의 지장보살좌상이 있다.

약사전은 정면 3칸, 측면 1칸 규모의 맞배기와지붕 구조로 약사여래불을 봉안하고 있다. 삼성각은 정면 3칸, 측면 1칸 규모의 맞배기와지붕 구조로 독성탱, 산신탱, 칠성탱을 봉안하고 있다. 범종각은 정면 1칸, 측면 1칸 규모이며, 요사는 2동이다.

[관련 문화유산]

청룡사에는 지정 문화유산은 없으나, 사찰의 오랜 유래를 보여 주는 석조 좌대 1점과 비슷한 크기의 맷돌 1점이 극락전 옆에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