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235
한자 大田里
영어공식명칭 Daejeon-ri
이칭/별칭 한밭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외서면 대전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현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외서면 대전리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95년 1월 1일연표보기 - 경상북도 상주군 외서면 대전리에서 경상북도 상주시 외서면 대전리로 개편
성격 법정리
면적 17.9㎢
가구수 329가구
인구[남/여] 509명[남 211명|여 298명]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외서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 유래]

대전리(大田里)는 큰 밭이 있으므로 ‘한밭’ 또는 ‘대전(大田)’이라 한 데서 명칭이 비롯되었다.

[형성 및 변천]

대전리는 본래 상주군 외서면의 지역으로,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대상리, 대하리, 신점리, 중당리, 갈동을 병합하여 경상북도 상주군 외서면 대전리로 개설되었다. 1995년 1월 1일 도농 복합 형태의 시 설치에 따라 상주시와 상주군이 통합됨으로써 경상북도 상주시 외서면 대전리로 개편되었다.

[자연환경]

대전리는 동서로 긴 모습을 하고 있다. 면적의 대부분이 산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산(南山)을 비롯한 다양한 산지들이 있다. 대전리 중앙부 산지에서 대중천(大中川)이 발원하여 낙동강에 흘러 들어간다. 산과 산 사이의 일부 퇴적층을 제외하고는 평지를 찾기가 힘들다.

[현황]

2022년 12월 말 현재 대전리의 면적은 17.9㎢이며, 인구는 329가구, 509명[남자 211명, 여자 298명, 외국인 제외]이다. 대전리외서면의 서부에 있으며, 동쪽으로 이촌리, 서쪽으로 화북면 상오리, 남쪽으로 예의리, 화서면 하송리, 북쪽으로 은척면 남곡리, 황령리 및 문경시 농암면 내서리와 접하고 있다. 행정리는 대전1리, 대전2리 및 대전3리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 마을들은 산과 산 사이 좁은 평야 지대에 주로 들어서 있다. 주요 자연 마을로는 한밭, 도재이, 갈골이 있다.

한밭은 대전리에서 가장 큰 들을 자랑한다. 마을 명칭인 한밭 역시 산간 마을임에도 불구하고 넓은 밭이 많다 하여 붙여진 명칭이다. 넓은 들은 대부분 논으로 활용된다. 대전1리에 해당한다. 마을 입구에는 수령이 500년 이상인 느티나무가 있으며 1982년 보호수로 지정되었다. 도재이는 대전리의 중앙부에 있으며 대전2리에 해당한다. 옛날 도학(道學)을 탐구하던 곳이라 ‘도장’이라 불리던 것이 ‘도재이’로 변하였다는 설과 안방처럼 아늑한 곳이라 하여 ‘돋안’이라 하였던 것이 ‘도재이’로 변하였다는 설이 있다. 갈골은 대전리에서 가장 서쪽에 있으며, 대전3리에 해당한다. 임진왜란 당시 피란민들에 의하여 만들어졌다 하며 칡이 무성하다 하여 갈골이라 명명되었다.

대전리는 전형적인 농촌 지역으로 주 소득원 역시 농업이다. 주로 대전리의 중앙부와 동편의 한밭마을 주위에서 벼를 재배하는 논농사가 이루어진다. 그 외에는 과수원이나 밭 작물 재배도 이루어진다. 태양광 발전 설비도 상당수 설치되고 있다.

대전리의 주요 대중교통 서비스로는 버스가 있으며 340번, 930번, 950번 등의 노선이 운영 중에 있다. 다만 대전3리는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있다. 대전리를 지나는 주요 도로로는 지방도 제997호가 있다. 주요 교량으로는 대중천 사이를 연결하는 대중교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