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기독청년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548
한자 尙州基督靑年會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김일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21년 6월 13일연표보기 - 상주기독청년회 설립
최초 설립지 야소교당 - 경상북도 상주시
성격 청년 운동 단체
설립자 박정탁|유원명

[정의]

일제 강점기 경상북도 상주 지역에 있었던 기독교 청년 단체.

[개설]

상주기독청년회(尙州基督靑年會)는 1921년 6월 13일에 종교 활동을 목적으로 창립된 기독교 청년 단체이다. 창립 당시 대표 인물은 박정탁(朴政卓)·유원명(柳元明) 등이었다.

[설립 목적]

상주기독청년회는 기독교의 선교 사업을 목적으로 창립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상주기독청년회는 교회를 중심으로 선교 등 종교 활동을 펼치면서도 지역 사회 활동을 전개하였다. 1924년 7월 12일 상주 야소교당에서 상주 웅심소년회(雄心少年會)와 공동 주최로 전상주소년소녀현상웅변대회를 개최하였다. 전상주소년소녀현상웅변대회에서는 1등에 김만수(金萬洙), 2등에 진진숙(陳鎭淑)·김복수(金福壽), 3등에 김종규(金鍾珪)·이도수(李道守) 등이 수상하였다.

1924년 8월 11일 상주 야소교당에서 열린 문우회 강연회를 후원하였다. 문우회는 1921년 3월 서울과 일본 각지에 유학하고 있던 상주 출신의 청년들이 창립한 단체였다. 강연회는 김영훈의 ‘문우회의 사명’, 박규윤의 ‘계급으로 본 조선’ 등의 주제로 열렸다. 1925년 9월 24일 상주기독청년회상주청년회가 중심이 되어 상주교풍회를 결성하고자 할 때 의견서를 제출하였다.

1925년 당시 상주기독청년회의 회원은 30명 정도였다. 상주기독청년회는 1920년대 중반 이후 상주와 전국의 청년 운동이 계급적·이념적 성격을 보이자 기독교 선교 사업을 중심으로 활동을 이어 간 것으로 보인다.

[의의와 평가]

상주기독청년회는 1920년대 전반기 상주에서 선교 사업을 목적으로 조직되어 기독교 청년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상주 지역 기독교의 확산에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