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물리 안동 권씨 집성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760
한자 餘勿里 安東 權氏 集姓村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이안면 여물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석달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여물리 안동 권씨 집성촌 - 경상북도 상주시 이안면 여물리 지도보기
성격 집성촌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이안면 여물리에 있는 안동 권씨 동성 마을.

[명칭 유래]

여물리(與勿里)는 본래 함창군 수하면 지역이었다. 마을 앞에 이안천이 여울져 흘러 여물·여무리·여수리라고 하였다고 한다. 1914년 행정 구역 개편에 따라 주암리(周岩里)를 합하여 경상북도 상주군 이안면 여물리로 개설되었다. 1995년 10월 24일 상주시의회 의결을 거쳐 여물리(余勿里)여물리(與物里)로 바꾸었다. 여물리의 자연 마을로는 여물·웃여무리·아랫여무리·주암·산수골마을 등이 있다.

[형성 및 변천]

안동 권씨(安東 權氏)의 시조는 고려 개국에 공을 세워 아부공신(亞父功臣)에 책록된 권행(權幸)이다. 상주 지역의 안동 권씨는 서천군수를 역임한 권회(權恢)가 안동에서 함창현 이안 지역에 입향하면서부터 세거하게 되었다. 여물리안동 권씨 문중은 권달수(權達手)를 종중으로 모시고 집성촌을 형성하여 세계를 이어 오고 있다.

[자연환경]

여물리는 구릉성 평지에 자리한 마을로, 경지가 넓게 분포하며 마을을 관통하여 이안천이 흐른다.

[현황]

1992년 통계 자료에 따르면 여물리안동 권씨는 총 14가구로 파악되었으나, 2023년 현재는 5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여물리 안동 권씨 관련 유적으로는 인천 채씨(仁川 蔡氏) 문중과 함께 건립하여 강학을 하였던 주암서당(周巖書堂) 터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