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1395
한자 言語
영어공식명칭 Language
이칭/별칭 상주 방언,상주 지역어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언어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철우

[정의]

경상북도 상주 지역에서 사용되는 언어 체계.

[개설]

언어(言語)는 생각, 느낌 등을 나타내거나 전달하는 데에 쓰는 음성·문자 따위의 수단 또는 사회 관습적인 체계를 말한다. 경상북도 상주시의 언어는 ‘상주 지역어’라고 할 수 있다. 상주의 언어는 지리적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상주는 서쪽으로 길게 접하고 있는 소백산맥을 통하여 충청도와 접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낙동강의 상류와 접하고 있다. 상주의 지리적 특성은 상주의 언어가 지역적으로 특이한 현상을 나타내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지리적 특성으로 인하여 상주의 언어 연구는 접경 지역의 연구를 참고한다.

[상주 언어의 특징]

상주의 언어는 학자들에 의하여 주로 세 구역으로 나뉜다. 상주가 언어의 전이 지대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상주 지역어의 제1구역어는 상주시의 서쪽 구역의 언어인데, 주로 충청북도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지역의 언어이다. 상주 지역어의 제2구역어는 상주시를 중심으로 하여 사벌국면, 외서면, 외남면, 낙동면 등의 언어를 말한다. 상주 지역어의 제3구역어는 상주시의 동쪽 구역이며, 주로 낙동강과 접하여 있는 지역의 언어이다.

상주의 언어는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주로 6모음 체계에서 8모음 체계로 설정한다. 상주 언어의 모음 목록은 중부 방언의 성격과 유사하다. 예를 들어 ‘으’ 음소를 ‘어’와 구별하여 설정하는 학자도 있지만 대부분은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상주 언어의 모음 목록의 특징은 상주의 언어가 경상도 언어의 전반적인 특징을 닮아 있으면서도 충청도 방언의 성격을 닮은 측면도 있기 때문이다. 양상은 상주 지역 안에서도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

상주의 언어는 다양한 이중 모음이 실현되고 있는데, 특히 자음 뒤에서도 이중 모음이 실현된다는 점에서 충청북도 방언의 성격과 비슷하게 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여’의 경우 자음 뒤에서 ‘에’로 축약되고 ‘예’의 경우는 선행 자음의 여부와 관계없이 ‘에’로 실현되기도 한다.

상주의 언어에서 이중 모음 ‘의’는 ‘이사[의사]’, ‘이병[의병]’ 등과 같이 ‘으’ 모음이 탈락되기도 하고, 수의적으로 ‘이’가 탈락하기도 하여 ‘으사[의사]’로 발음되기도 한다. 하지만 ‘의’가 발음상으로 실현되는 경우도 있어서 ‘의자[의자]’로 발음되는 것을 확인할 수도 있다. 이중 모음 ‘의’에서 ‘이’가 탈락되거나 ‘의’로 실현되는 것은 중부 방언의 영향으로 보인다.

상주의 언어에서 중부 방언의 성격과 많이 닮아 있다고 보는 것이 ‘ㅂ 불규칙 용언’이다. 예를 들어 ‘미버서[미워서]’, ‘고바서[고와서]’로 실현되는 것이 경상북도 방언보다는 중부 방언과 닮아 있다는 점이다. 상주의 언어에서 중부 방언의 영향을 특히 많이 받은 곳이 화북 지역어이다. 다시 말하면 중부 방언이 경상북도 방언으로 영향을 주는 선두에 상주의 언어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