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청년동맹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553
한자 尙州靑年同盟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김일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27년 10월 5일연표보기 - 상주청년동맹 설립
개칭 시기/일시 1928년 3월 26일연표보기 - 상주청년동맹에서 조선청년총동맹 상주군위원회로 개칭
최초 설립지 상주청년회관 - 경상북도 상주시
성격 청년 운동 단체
설립자 박순|김억주|강훈|최종락

[정의]

일제강점기 경상북도 상주에 있던 상주 청년 운동의 통일적 지도 기관.

[개설]

상주청년동맹(尙州靑年同盟)은 1927년 10월 5일 상주청년회관에서 창립되었다. 상주청년동맹은 경상북도 상주를 기반으로 청년 운동을 전개하고, 신간회 상주지회 활동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설립 목적]

상주청년동맹은 1920년대 후반 조선청년총동맹의 조직 및 운동 방침에 따라 상주군 청년 운동의 민주적 통일 지도 기관이 되어 ‘전 민족적 청년 운동’을 전개할 목적으로 창립되었다.

[변천]

상주청년동맹은 1927년 10월 창립되었다. 1928년 3월 26일 상주청년동맹의 일부 세력은 상주청년동맹을 해체하고 조선청년총동맹 상주군위원회를 조직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상주청년동맹의 창립은 1927년 10월 5일 상주 각 지방 대의원이 출석한 가운데 열린 상주청년연맹 임시 대회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임시 대회는 상주청년회, 옥산청년회, 연봉청년회, 중모청년회, 함창청년회, 연원청년회, 청리청년회 등이 참여한 가운데 상주청년연맹을 해체하고 단일 청년 동맹을 조직할 목적으로 열렸다. 그에 따라 임시 대회에서는 상주청년연맹 해체에 관하여 토의한 끝에 해체하기로 의견의 일치를 보고, 강훈(姜薰)이 상주청년연맹 해체를 선언하였다. 이어 상주청년동맹 창립 대회를 개최하고, 강령과 규약, 지회 규약 등을 통과시켰다.

강령은 “우리들은 단결을 공고히 하여 조선 청년의 역사적 사명의 수행을 기함”으로 채택되었다. 이어 당면 문제로 지방열 단체 박멸, 조선공산당 사건 공판, 조선공산당 사건 관련 재경 변호사단에 격려문 발송 등을 토의하였다. 이어 상주청년동맹 창립 대회에서는 집행위원 선거를 마치고, 마무리되었다. 집행위원장에 박순(朴淳), 서무상무 김억주(金億周), 교양상무 최종락(崔鍾洛), 위원 정의변(鄭義變), 황재은(黃在殷), 김한옥(金漢玉), 김한익(金漢翊), 강용수(姜龍壽), 성인중(成仁重), 백재학(白在鶴), 안기열(安基㤠), 검사위원 박인근(朴仁根), 강두식(姜斗植), 신영철(申泳澈) 등이 선출되었다.

상주청년동맹은 창립과 함께 세 확장과 지부 설립 활동에 집중하였다. 상주청년동맹은 세 확장을 위하여 청년의 정치 교육을 촉진하고, 청년 대중 및 노동자·농민과의 결속을 꾀하자고 하였다. 또한 상주청년동맹은 지부 설립 활동에 나서 1927년 10월 9일 상주군 공성면에서 옥산지부를 설립한 것을 시작으로 12월 4일 상주군 외서면 연봉리에서 연봉지회를 설립하였고, 12월 11일 상주군 내서면 연원동에 사무소를 둔 연원청년회를 내서지부로 설립하였다. 또 상주청년회상주청년동맹의 상주지부로 거듭났다. 이로써 상주청년동맹은 상주 지역을 중심으로 청년 운동의 통일적 지도 기관으로 부각되었다.

상주청년동맹은 지역 사회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였다. 창립총회 때 논의한 대로 시민운동회를 개최하고자 하였다. 그에 따라 1927년 10월 16일 상주청년회상주청년회 경영의 보명학원(普明學院) 개원 기념으로 상주시민대운동회를 개최하였을 때, 운동회의 순서로 진행된 가장행렬에서 우승하였다. 또한 상주군의 선명학원의 운영 강화를 위하여 노력을 기울였다.

상주청년동맹은 사회 운동과의 연대 활동을 적극 펼쳤다. 곧 학생 운동과 소년 운동 또한 여성 운동과 형평 운동 옹호 등을 주요 활동 방침으로 설정하였다. 나아가 공공 업무에서 조선어를 사용할 것과 의무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 밖에도 상주를 비롯한 조선의 당면 문제 해결을 주요 활동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상주청년동맹은 1928년 1월 1일 상주청년동맹의 옥산지부, 내서지부, 상주지부, 연봉지부 등을 비롯하여 상주노동친목회 등과 함께 신간회 상주지회가 개최한 재상주 각 단체연합간친회에 참가하였다. 그리고 신간회 상주지회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민족 운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의의와 평가]

상주청년동맹은 1920년대 후반 경상북도 상주군을 기반으로 한 청년 운동의 민주적 통일 지도 기관의 성격을 지닌 청년 운동 조직이었다. 상주청년동맹은 1920년대 후반 청년 운동의 확산과 사회 운동 및 민족 운동의 강화에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