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동리 옥천 전씨 집성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750
한자 官洞里 沃川 全氏 集姓村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외서면 관동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석달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관동리 옥천 전씨 집성촌 - 경상북도 상주시 외서면 관동리 지도보기
성격 집성촌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외서면 관동리에 있는 옥천 전씨 동성 마을.

[명칭 유래]

관동리(官洞里)는 조선 시대에 농소를 두고 말을 먹이는 관가가 있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1914년 행정 구역 개편에 따라 중산리(中山里)·마평리(馬坪里)·농산(農山)을 합하여 관동리라 하고 경상북도 상주군 외서면 관동리로 개설되었다. 자연 마을로는 관동마을, 구호마을, 바깥마마을, 숙골마을, 히지마을 등이 있다.

[형성 및 변천]

옥천 전씨(沃川 全氏) 판서공파가 상주에 세거하게 된 것은 조선 전기 전여림(全汝霖)이 지금의 충청북도 옥천군에서 상주 화북면 용유리 노지미골로 이거하여 온 후에 다시 상주시 외답동 논실마을로 옮겨 정착하면서부터이다. 전여림의 큰아들 전식(全湜)[1563~1642]은 논실마을에 터를 잡고 살았으며, 작은아들 전준(全濬)은 사벌국면 화달리 화룡골로 입향하여 세거하였다. 이후 후손들이 관동리를 중심으로 세계를 이어 오고 있다.

[자연환경]

관동리는 구릉성 평지에 자리한 마을로, 소규모의 경지가 분포하며 마을 한쪽으로는 낙동강의 지류가 흐른다. 개곡리, 연봉리, 원흥리와 경계를 맞대고 있다.

[현황]

1992년 당시 관동리옥천 전씨는 29호가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관동리 옥천 전씨 관련 유적으로는 전식의 사당과 신도비 등이 있다. 전식 사당은 중간말마을에 있으며 전식전극항(全克恒) 부자를 배향하고 있다. 신도비는 1700년(숙종 26)에 세운 것으로, 이수(螭首)의 용문(龍紋)이 사실적이며, 귀부(龜趺)도 매우 힘차게 조각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2021년 12월 20일 상주 전식종가 소장 고문서, 상주 전식초상 일괄, 상주 전식조복 및 공예품 일괄이라는 명칭으로 옥천 전씨 문중 유물 86점이 경상북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