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751
한자 光州 盧氏
영어공식명칭 Gwangju No Clan
이칭/별칭 광산 노씨(光山 盧氏)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석달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본관 광주 - 광주광역시
세거|집성지 사산리 - 경상북도 상주시 화서면 사산리 지도보기
성씨 시조 노수(盧穗)
입향 시조 노상인(盧尙仁)

[정의]

노수를 시조로 하고 노상인을 입향조로 하는 경상북도 상주시의 세거 성씨.

[연원]

광주 노씨(光州 盧氏)의 시조는 중국 범양(范陽) 출신으로 당나라 때 한림학사를 지낸 노수(盧穗)이다. 당나라 선종(宣宗) 말엽인 859년 전후에 난을 피하여 아들 9형제를 이끌고 바다를 건너 신라로 이주하였다. 처음에는 평안도 정주(定州) 능리촌(菱里村)에 정착하였다가 용강(龍岡) 쌍제촌(雙悌村)으로 옮겨 뿌리를 내렸다. 노수의 아들 대에 이르러 각각 광산(光山)[현 광주광역시], 교하(交河), 풍천(豊川)[현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장연(長淵), 안동(安東), 안강(安康), 연일(延日)[현 경상북도 포항시 연일읍], 평양(平壤), 곡산(谷山) 등으로 관향을 정하고 분파하였다. 그리고 다시 교하에서 신창(新昌), 광주에서 해주(海州), 평양에서 만경(萬頃)으로 분파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 노씨는 노수의 9형제 중 맏아들 노해(盧垓)가 신라에서 광주백(光州伯)에 봉해졌으므로, 후손들이 노해를 득관조로 하여 광주를 관향으로 삼게 되었다. 하지만 이후의 계대(系代)가 실전되어 노해의 후손으로 고려 때 광주군(光州君)에 책봉된 노만(盧蔓)을 1세조로 하는 계통과, 대호군(大護軍) 노서(盧恕)를 1세조로 하는 계통으로 갈리어 세계를 계승하고 있다.

[입향 경위]

광주 노씨는 경평공파(敬平公派)의 파조인 노숭(盧嵩)이 김선치(金先致)의 딸 상산 김씨(商山 金氏)와 혼인을 하면서 상주와 인연을 맺게 되었다. 이후 노숭의 큰아들 노상인(盧尙仁)이 상주 화령현으로 들어와 터를 잡은 뒤 후손들이 사산리를 중심으로 세계를 이어 오고 있다.

[현황]

2010년 통계 자료에 따르면 상주시에 거주하는 광주 노씨는 20여 명으로 파악되었다.

[관련 유적]

상주 지역 광주 노씨 관련 유적으로는 1986년 12월 11일 경상북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노후 및 노홍신도비, 「기영회도」, 노소재문적이 있다. 봉산서원 입구에는 노수신(盧守愼)의 신도비가 세워져 있으며 경상북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된 옥연사(玉淵祠) 뒷산에 노수신의 묘소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