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100498
한자 爬蟲類
영어공식명칭 Reptiles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상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경근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에 서식하는 척삭동물문 파충강 동물의 총칭.

[개설]

파충류(爬蟲類)는 주변 온도에 따라 체온이 변하는 변온 동물이며, 1차적으로 지형과 기후 조건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상주 지역의 지형과 기온이 전국적으로 큰 차이가 없어 상주 지역에 서식하는 파충류는 우리나라 국토 전역과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1999년과 2005년, 그리고 2009년 환경부에서 실시한 ‘전국자연환경조사’를 통하여 상주 지역의 파충류 현황을 살펴보았다.

[상주 지역의 파충류 현황]

상주 지역은 파충류의 주 서식지인 농경지가 넓게 자리 잡고 있으며, 병풍산, 천마산, 천봉산 등의 산림지와 병성천, 외서천 등의 낙동강 지류 하천이 농경지와 인접하여 있어 생물의 다양성이 풍부하다. 2009년 전국자연환경조사에서 상주 지역에 서식하는 파충류는 1목 4과 8종으로 조사되었고, 도마뱀, 줄장지뱀, 무자치, 누룩뱀, 유혈목이, 능구렁이, 쇠살모사, 살모사 등이 확인되었다.

[노음산-지장산 주변의 파충류 현황]

2005년 함창읍, 사벌국면, 공검면, 외서면, 내서면, 모동면 지역의 대표적인 산지인 노음산, 지장산, 385고지에서 파충류의 서식 상황을 조사하였다. 서식이 확인된 파충류는 도마뱀, 누룩뱀, 무자치, 유혈목이, 능구렁이, 쇠살모사, 살모사, 까치살모사 등 8종이었다.

조사 지역별로 살펴보면 노음산내서면 북장리에서 외서면 봉강리 일대이며, 서식이 확인된 파충류는 도마뱀, 누룩뱀, 무자치, 유혈목이, 능구렁이, 쇠살모사, 살모사 등 7종이다. 지장산은 모동면 신흥리 지역이며, 서식이 확인된 파충류는 도마뱀, 누룩뱀, 무자치, 유혈목이, 능구렁이, 쇠살모사, 살모사, 까치살모사 등 8종이다.

385고지는 상주시 사벌국면 매호리퇴강리에서 함창읍 하갈리 일대이며, 매호리하갈리에서 도마뱀, 누룩뱀, 유혈목이, 쇠살모사, 살모사 등 5종의 파충류의 서식을 확인하였다. 전반적으로 매호리보다는 하갈리의 서식 상태가 양호한 편이었다.

[백학산 일대 파충류 현황]

1999년 경상북도 상주시의 모동면, 모서면, 내서면, 외서면, 공성면 등 5개 면의 접경에 위치하고 있는 백학산에 서식하는 파충류의 서식 상황을 조사하였다. 백학산의 산줄기가 동에서 서로 이어지는 점을 고려하여 산 정상을 기준으로 남사면에 해당하는 외남면 일대와 북사면에 해당하는 모서면 일대를 중점으로 조사한 결과 도마뱀, 누룩뱀, 무자치, 유혈목이, 능구렁이, 쇠살모사, 살모사 등 7종이 확인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